천두슈 사상선집-세상을 사랑하며 노력하는 개혁주의자의 길 중국 신문화운동을 주도했던 천두슈의 삶과 사상의 역정을 가장 잘 드러낸 글들을 골라서 묶은 선집. ‘정신계의 혁명’을 주창하며 <신청년>을 창간했던 천은 말년까지 어떤 이념이나 조직도 교조적으로 맹신하지 않는 태도로 일관했다. 심혜영 옮김/산지니·3만8000원.

농업으로 보는 한국통사 원로 역사학자 김용섭 연세대 명예교수가 선사시대부터 해방 뒤에 이르기까지 농업을 열쇳말로 삼아 한반도의 역사를 서술했다. ‘농업생산의 발전-모순-개혁’이란 틀을 통사를 서술하는 뼈대로 삼고, 농업문제의 모순을 풀 수 있는 통합적인 정치이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지식산업사·1만7000원.

데이터 사회 비판 테크놀로지와 사회의 접점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펴온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지금 시대를 데이터 권력과 알고리즘 통치를 비판한다. ‘기술 과잉’에 기댄 권력과 자본의 신종 통치 행위를 비판하고, ‘시민의 기술정치학’을 통한 대안적 기술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책읽는수요일·1만2000원.

거대한 전환에서 거대한 금융화로-폴라니의 눈으로 본 현재의 위기 발전경제학자 캐리 폴라니 레빗이 아버지인 칼 폴라니의 논의와 비전을 톺아보고, ‘거대한 금융화’로 진행된 세계화의 본질을 파헤친다. ‘비서구’ 지역로부터 다극화한 대안을 찾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박종현·정태인 옮김/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2만5000원.

종교개혁-교회와 신학의 역사 원전 Ⅲ 원전 사료를 근거로 교회 역사를 집성하는 ‘교회와 신학의 역사 원전모음집’ 시리즈 가운데 제3권. 1500~1648년 사이 이른바 종교개혁 시기에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을 서신, 논제, 회담·회의 기록 등 각종 1차 사료를 통해 읽는다. 폴커 렙핀 엮음, 공성철 옮김/한국신학연구소·2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