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칼 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 아시아 첫 번째로 서울에 개소

칼 폴라니의 딸 “서울 연구소, 동아시아 지역에서 큰 역할할 수 있을 것”

뉴스1 고유선 기자 2015년 4월 24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캐리 폴라니 레빗 교수가 24일 오전 서울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21동에서 열린 ‘칼 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KPIA, Karl Polanyi Institute Asia)’ 개소식에 참석해 연구소 현판 제막식 마친 뒤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2015.4.24/뉴스1 © News1 조희연 기자

사회적경제 대표 연구기관인 ‘칼 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KPIA, Karl Polanyi Institute Asia)’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 문을 열었다. 세계에서는 캐나다 몬트리올, 프랑스 파리에 이어 세 번째 개소이며 아시아에서는 첫 번째 개소다.

개소식은 24일 오전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내 KPIA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칼 폴라니의 딸인 캐리 폴라닛 레빗(Kari Polanyi Levitt)과 앨런 셰퍼드 캐다나 콩고디아대학교 총장, 박원순 서울시장, 김영배 지방정부협의회장이자 성북구청장, 박진도 KPIA 이사장, 정태인 KPIA 연구소장, 홍기빈 KPIA 연구위원장 등이 100여명이 참석했다.

박 이사장은 “칼 폴라니의 사상은 자본주의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시장경제를 바로잡자는 의미”라며 “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세워진 칼 폴라니의 연구소인만큼 시장경제와 공공, 생태 등이 조화를 이루는 그의 사상을 연구해 이것이 한·중·일 등 아시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캐리 폴라니 레빗은 “아버지도 돌아가시기 얼마 전 ‘내 연구활동은 신흥국을 위한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아버지께서도 (아시아에 지부를 설립하게 된 데 대해) 함께 미소짓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연구소가 한국뿐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서울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21동에서 열린 ‘칼 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KPIA, Karl Polanyi Institute Asia)’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2015.4.24/뉴스1 © News1 조희연 기자

박 시장은 “새로운 사회와 문명을 꿈꾸는 열망이 사후 50년이 지난 칼 폴라니를 무덤에서 서울로 이끌어 냈다”며 “칼 폴라니가 우리에게 새로운 상상력과 패러다임, 발전 동기를 던져준 만큼 우리는 이를 잘 이어받아 이곳이 이제 사회혁신의 전진 기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기사 중에서

기사 전문은 [뉴스1]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