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과 기업이론]혼합형태조직으로서 협동조합의 이해

[협동조합의 기업이론] 세미나에서 살펴본 논문 한 편을 더 소개합니다. “시장과 기업의 요소를 모두 가진, 혼합형태조직으로서 협동조합의 이해”. 거래비용이론의 관점에서 협 동조합기업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함께 보시지요. 발제와 정리는 이수연 조합원이 수고해주셨습니다. 오늘도, 함께 공부하고 함께 나누는 칼폴라니!

시장과 기업의 요소를 모두 가진, 혼합형태조직으로서 협동조합의 이해

Both Market and Hierarchy : Understanding the Hybrid Nature of Cooperatives

 Fabio Chaddad(2009), 정리 이수연

 

1. 도입Introduction

○ 기업이론의 발전은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의 확장으로 이어짐

– 신고전학파 경제학과 제도경제학의 조직이론, 정보경제학, 게임이론, 대리인이론, 재산권 이론, 거래비용 이론

○ 협동조합의 조직 특성에 관한 논의 분분

– 농장의 확장, 농부들의 수직적 통합체

– 생산자 연합으로 이루어진 수직적 통합체(vertical integration)

– 구성원들이 독립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조직, 일반적인 회사

– 시장과 기업(hierarchies)의 중간 혹은 혼합 형태

○ 논문의 전제

– 경제조직의 형태는 시장(market), 기업(hierarchy), 혼합(hybrid)의 3가지

– 조직의 목적은 거래비용의 최소화(Coase, 1937)

– 비용 최소화를 이루지 못하는 조직은 시장에서 퇴출(Alchian 1950, Fama와 Jensen 1983)

– 경제조직의 첫 번째 조건은 효과적인 적응(effective adapatation)과 낭비의 최소화(elimination of waste)(Williamson 1991)

○ 논문의 전개 개요

– 속성의 집합/체계(syndrome or system of attributes)로서 일반적 조직 형태 분석(Williamson 1991, Holmstrom과 Milgrom 1994)

– 조정, 통제, 인센티브의 기제(coordinating, control and incentive mechanism), 즉 거버넌스 구조(governanace structure)로 경제조직 분류

– 시장에서 기업으로 이어지는 연속선상에서 조정과 통제의 기제가 결합되는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 조직 탄생

– 협동조합은 “진짜 혼합형태(true hybirds)”

‧ 시장 요소 : 소유의 분리, 강한 인센티브

‧ 기업 요소 : 관리 통제, 권위, 중앙 구조와 공유 직원

 

  1. 거버넌스 구조의 개념 Conceptualizing Alternative Governance Structures

○ 조직/기업에 관한 논의는 Coase의 거래비용 이론으로부터 시작

– 기업의 존재 이유, 기업의 크기, 범위, 내부조직에 대해 설명

– 거래비용을 조정하는 제도로 시장과 기업 제기

– 수직적 조정(vertical coordination), 즉 기업은 불완전 계약으로 인한 잠재적 갈등을 약화시키고, 특수 관계 투자를 보호하는 좋은 수단

– 거래비용 이론으로부터 다양한 기업이론 등장 : 대리인이론, 재산권이론 등

○ 조직 경제학자들은 시장과 기업을 구분하는 ‘단 하나’의 속성(just one of the attributes)에 집중

– Coase 1937, Simon 1951 : 소유권자와 고용자 사이의 권위(authority relationship)

– Williamson 1985, Hart와 Moore 1990 : 병렬적 또는 수직적 형태의 소유권

– 주인대리인이론 : 감시와 보상

○ 최근의 이론들은 거버넌스 구조의 다면적 특징(multimensional nature)에 주목

– Williamson 1991 :

‧ 거래비용 이론이 극단에만 집중해 옴, 혼합 형태 간과

‧ 시장, 기업, 혼합 형태는 속성의 집합(a syndrome of attributes)에 의해 규정

‧ 핵심적 차이점은 변화하는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는가, 인센티브와 행정적 통제 기구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이다.

– Holmstrom와 Milgrom 1994 :

‧ 시장과 기업은 인센티브를 관리하는 시스템

‧ 인센티브의 목표는 주인대리인 사이의 대리인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

‧ 인센티브 관리 시스템의 핵심요소로 권위, 자산 소유권, 인센티브, 일자리 디자인 등 포괄

‧ 고용과 계약은 다면적 관계, 속성의 집합(set of attributes)로 결정

1) 거버넌스 구조의 속성 Attributes of Governance Structures

○ 거버넌스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조직 형태를 결정하는 변수는 무엇인가?

– Grandori와 Soda 1995

‧ 기업 내 조직간 계약(inter-firm organizational arrangements), 기업 내에서 협력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조정과 통제의 기제 연구

① 대화, 결정, 협상 메커니즘(communication, decision and negotiation mechanisms)

② 사회적 조정 및 통제(social coordination and control)

③ 통합과 연결고리의 역할과 단위(integration and linking-pin roles and units)

④ 공유 직원(common staff)

⑤ 계급과 권위 관계(hierarchy and authority relations)

⑥ 계획과 통제 시스템(planning and control systems)

⑦ 인센티브 시스템(incentive systems)

⑧ 파트너 선택 시스템(partner selection systems)

⑨ 정보 시스템(information systems)

⑩ 공공 지원 및 인프라(public support and infrastructure)

– Menard 2004

‧ 혼합 형태 연구, 혼합 형태에서는 계약의 역할이 중요

‧ 계약의 목적 5가지 제시

① 파트너 선택(selecting partners)

② 관계 지속 기간의 결정(determining the duration of the relationship)

③ 요구의 질과 양을 특정(specifying quantity and quality requirements)

④ 사후 적응이 필요할 때 재협상을 하기 위한 절차 제시(laying out procedures for regulating renegotiations when ex post adaptation is required)

⑤ 결합 행동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분배하는 규칙 규정(specifying rules for distributing the expected gains from joint actions)

‧ 계약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혼합 형태 만의 특수한 작동 방식 필요

‧ 혼합 형태 조직에서의 핵심 요소는 private governments(authorities), 파트너의 자율성을 인정하면서도 조정을 위한 결정에 따르도록 하는 것, 신뢰에서 공식적인 정부까지 다양함

⇒ 조직 분석의 기준으로서 표1. 도출

1) 소유(ownership)

2) 권위(authority)

3) 인센티브(incentive intensity)

4) 관리 통제(administrative controls) – 계획(planning), 정보(information), 통합(integration), 감시(monitoring)

5) 공유 직원(common staff)

6) 파트너 선택(parner selection)

7) 적응A(adaptation A) : autonomous adaptation 자율적 적응

8) 적응C(adaptation C) : coordinated adaptation 조정을 통한 적응

9) 계약법(contract law)

10) 형식화의 정도(degree of formalization)

11) 중앙집중화의 정도(degree of centralization)

 

  1. 시장, 기업, 혼합 형태 조직의 구조The Organizational Architecture of Markets, Hierarchies, and Hybrids

* 농부와 가공업자의 관계

1) 시장 Market

① ownership 농부는 농장 자산 소유, 가공업자는 가공 자산 소유, 소유의 분리

② authority 없음

③ incentive intensity 시장의 가격체계는 변화에 적응하도록 하는 매우 강력한 인센티브

④ administrative controls 없음

⑤ common staff 없음

⑥ partner selection 시장에 수많은 파트너 존재, 파트너 선택 메커니즘 필요 없음

⑦ adaptaion A 분권화되고 자율적인 방식으로 조정, 보이지 않는 손

⑨ Contract law 계약법의 고전적 형태에 의거, 공식적, 비탄력적, 제3자에 의한 강제, 파트너 선택이 자유로운 것과 연결

2) 기업 Hierarchy

① ownership 한쪽(농부 또는 가공업자)이 소유권 가짐

② authority 소유권자가 완벽하게 가짐

③ incentive intensity 인센티브 약하게 작동

④ administrative controls 보이는 손, 기업이 커질수록 필요

⑤ common stff 기업이 커질수록 필요

⑥ partner selection 파트너 선택 메커니즘 필요, 상호 의존성 존재하기 때문에

⑧ adaption C 관리 통제나 파트너 선택 등을 포함하여 조정을 통한 적응

⑨ contract law 암묵적 내부 규율, 자체 법정

3) 혼합 형태와 중간 형태 Hybrids and Intermediate Forms

○ 4가지 특징에서 중간적 성격 보여줌(Williamson 1991)

– semi strong incentive, – intermediate degree of administrative apparatus

– semi strong adaptation of both kinds

– semi legalistic contract law regime

○ 혼합 형태 분류(Menard 2004)

– network, supply chains, franchise agreements, partnerships, cooperatives

– 공통점 : pooling(자원 공유), contracting(계약), competing(경쟁)

– 혼합 형태에서 계약/결합의 방식을 4가지로 구분 : trust, relational network, leadership, formal government

– Bonus 1986, Schaffer 1987도 협동조합을 혼합 형태 조직으로 보았음

○ Makadok과 Coff 2009

– 혼합 조직의 거버넌스의 3가지 측면 : authority, ownership, incentives

– 혼합 조직이 주인대리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체계화된 이론 제시

○ 이 논문에서는

– 협동조합 중심으로 혼합 형태 조직 분석

– 혼합 형태 조직은 시장의 속성과 기업의 속성이 섞인 독특한 거버넌스

  • 협동조합은 조정과 통제의 메커니즘이 다양하게 섞인 진짜 혼합 형태 조직
  • 협동조합은 시장과 기업과는 다른 자신만의 거버넌스 구조를 갖고 있음

 

  1. 진짜 혼합 형태 조직으로서의 협동조합 Cooperatives as True Hybrids

1) 판매 연합 Bargaining Association

① ownership 소유권 분리, 독립된 자산 소유자들의 연합회, 분리된 법적 주체

② authority 없음

③ incentive intensity 인센티브 강하게 작동, 시장가격 선택 가능

④ administrative controls 공동판매를 위해 판매량과 질에 대한 정보 공유

⑤ common stff 농부 중 한명이 대표나 매니저를 맡을 수 있음

⑥ partner selection (자유로운 가입 탈퇴)

⑦ adaption A 시장가격 선택 가능, 서로 경쟁

⑧ adaption C 공동판매, 정보공유

⑨ contract law (공식적 계약)

⇒ 시장 요소 : 분리된 소유권, 권위적 관계없음, 강한 인센티브, adaptation A

기업 요소 : 정보 공유 메커니즘, adaptation C, 수평적 동의, 공유 직원

2) 가공(판매) 협동조합 Processing (or Marketing) Cooperative

① ownership 농부들이 농장은 각자 소유, 가공 공장은 공동 소유 – 자산기반연합

② authority 농부들은 가공 자산에 대해 권한을 가짐

③ incentive intensity 농부들이 농장을 따로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강한 인센티브 작동

④ administrative controls 존재

⑤ common stff 경영자 고용, 공유 직원 존재

⑥ partner selection (자유로운 가입 탈퇴)

⑦ adaption A 농장 간 발생, 독립된 농부들의 가격 경쟁

⑧ adaption C 가공 과정에 대한 조정, 농부와 가공 단계와의 연결 과정에 대한 조정

⑨ contract law 중간 수준

⇒ 시장 요소 : 높은 인센티브, 파트너 선택 메커니즘 없음, adaptation A

기업 요소 : 공식 권위, 관리 통제, 공동 직원

중간 수준 요소 : 소유권, 계약법, adaptation C

3) 신세대 협동조합 New Generation Cooperative

– 1980년대 등장, 잘 조직된 조합원과 후원회원(투자자)으로 구성, 출하권(조합원의 권리)을 교환할 수 있음

– 특징 : 조합원과 후원회원에게 제한된 소유권, 조합비 존재, 후원회원의 경우 출하권리에 대한 선불투자 요구, 단일하고 합법적으로 구성된 판매 연합이 공급 통제됨

① ownership 소유권 분리, 조합원의 자본 투자는 앞선 경우보다 커짐

② authority 농부들은 가공 자산에 대해 권한을 가짐

③ incentive intensity 출하권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인센티브 강함

④ administrative controls 존재

⑤ common stff 경영자 고용, 공유 직원 존재

⑥ partner selection 가입과 탈퇴 자유롭지 않음, 파트너 선택 메커니즘 존재

⑦ adaption A 약함

⑧ adaption C 강함, 중앙집중적 결정

⑨ contract law 협업 주체들의 결정을 통해 변화 가능

⇒ 시장 요소 : 소유권 분리, 높은 인센티브, adaptation A의 중간적 수준

기업 요소 : 공식적 권위, 관리통제, 공유 직원, adaptation C, 높은 수준의 형식화와 중앙집중화

 

  1. 요약 및 향후 연구 과제 Summary and Queries Future Research

○ 요약 : 생략

○ 향후 연구 과제

– 다양한 협동조합에 대한 분석

‧ 공급자 협동조합, 소비자 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 등을 표1을 이용하여 분류

‧ 이런 분석과 관련된 실증 데이터 정리

‧ 다양한 협동조합의 조직 형태의 차이를 결정 짓는 요소

– 비공식적인 조정과 통제의 메커니즘(예 ; 평판, 반복되는 관계, 신뢰)이 갖는 역할과 효과

‧ 비즈니스 관계는 사회적 관계에 포함되어 있음

‧ 파트너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을 때 더 큰 신뢰가 생김, 신뢰는 조직의 윤활유

‧ Bonus 1986 : 공동체 정신을 가진 사회적 집단으로서 협동조합 연구

‧ Sykuta 2005 : 신뢰 수준과 재산권의 관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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