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계산기-경제학이 만드는 디스토피아]필립 로스코 지음, 홍기빈 옮김

 

 

표지_차가운 계산기
 

차가운 계산기-경제학이 만드는 디스토피아

필립 로스코 지음 | 홍기빈 옮김 | 열린책들 | 384쪽 | 1만7000원 | 2017년 04월 20일 출간

 
 
 

책소개

경제학의 본성을 날카롭게 해부한 세인트앤드루스 경영대학 부교수 필립 로스코의 첫 대중 저술이다. 절묘한 문학적 비유와 폭넓은 실증 연구, 저자의 구체적인 경험을 한데 녹여 냄으로써 경제학이 만드는 디스토피아를 적나라하게 펼쳐 보인다. 지금까지 우리는 경제학을 희소한 자원에 직면하여, 비용 대비 가장 높은 효용을 안겨 주는 실용적이고 무해한 학문으로 이해해 왔다. 하지만 이 책의 진단 방향은 다르다. 오늘날 경제학은 단순한 학문 차원에 그치지 않고, 근거가 불분명한 계산에 기초하여 <새로운 사실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전문가들이 확립한 측량법에 따라 인간의 목숨에 가격을 매기고(VSL), 한 사람이 얼마나 신용할 만한지 점수를 매기며(피코 스코어), 환자들 중 치료받을 사람과 놔둘 사람을 점수를 매겨 구분 짓는다(QALY).

오늘날 현대 문명은 거시적인 지구적 정치경제의 운영과 국가 정책의 방향에서 시작하여 배우자의 선택, 직업 선택, 성형 수술 등과 같은 아주 사적이고 내밀한 영역에 이르기까지 경제적 인간관과 계산적 합리성이 전면적으로 침투하여 지배하고 있다. 로스코에 따르면, 경제적 논리는 정교한 쇼 같은 것으로서 우리가 쓰는 언어와 특수한 장치에 기대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심지어 <도덕적 문제들을 어떻게든 기술적 시뮬레이션으로 환원해 버리려> 기를 쓴다. 저자는 그 현장으로서 집 사기, 교육 받기, 주식 거래하기, 사랑에 빠지기, 병에 걸리기, 죽음과 주검을 거두는 과정 등 일상적인 환경을 탐사한다. 이 책은 <경제학이 어떻게 쇠사슬을 끊고 실험실을 탈출하여 세상으로 나오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 때문에 우리 모두가 얼마나 큰 대가를 치르고 있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추천사

실로 중요한 저서다. 철학적 성찰에서 경제학 이론을 거쳐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들까지 자세히 살펴보면서, 지배적인 경제학 이론이 사람들을 다양한 역할과 가치를 인정하는 공동체 성원이 아니라, 오로지 물질적 이득과 소비에만 정신이 팔린 계산적인 개인들로 찍어 내어 우리의 세상을 만들어 간다는 사실을 폭로하고 있다. 이 책은 커다란 질문 앞에 당신을 우뚝 세운다. 당신이 살고 싶은 세상은 정말로 어떤 세상인가? 사유의 깊이도, 또 사유를 촉발시키는 데서도 아주 뛰어난 저술이다.

장하준, 케임브리지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인간상에 대한 빛나는 비판서. 이 책은 삶의 더 많은 영역으로 경제적 계산이 침투할수록 인간이 더욱더 <경제적 인간>이 되어 갈 것이라는 매우 불길한 가능성을 암시한다.

로버트 스키델스키,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저자

 

필립 로스코는 우리의 진화의 가장 최근 단계를 보여준다. <호모 에코노미쿠스>, <경제적 인간>이란 말을 보라. 이 책은 소비자로서 우리의 현 상태를 소름 돋게 해부하고 있다. 오싹하면서도 통찰력 있고, 궁극적으로 희망을 주는 책이다.

돈 길모어, Mount Pleasant의 저자

 

『차가운 계산기』는 우리가 경제학자이든 아니든, 경제학 이론의 비인간적인 영향력에 우리 모두가 얼마나 취약한지 논쟁한다.

『파이낸셜 타임스』

 

필립 로스코는 우리가 경제학에 기초한 세계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믿고 있다.

『가디언』

 

 
 

목 차

서론 나는 지불한다, 고로 존재한다

삶의 이론

경제학의 범위
 

1부

1장 교역과 물물교환에서 삶의 의미까지
자기 이익이라는 생각
자유의 경제학
신자유주의의 여러 유토피아
인간 존재의 경제학

2장 경제학은 행동한다
어째서 경제학은 그토록 설명을 잘할까
실증 경제학과 언어의 힘

3장 경제적 인간 만들기
자기 이익은 학습된 행동인가?
감옥을 설계했던 제러미 벤담
프레드릭 테일러와 과학적 경영
사냥꾼에서 중개인으로: 어부의 이야기
주식 개미들의 폐쇄된 세계

2부

4장 광야에서의 경제학
계산은 권력이다
작지만 강력하다: 피코 스코어
리스트와 순위: 교육의 상품화

5장 생명의 가격
생명의 가치는 얼마인가?
리스크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이들
비용-효율성과 돌봄의 배분

6장 대학 학비를 내지 않는 법
시체 한 구의 비용
살아 있는 몸뚱어리의 경제학
실증 경제학과 성행위의 가격
경제학의 억압성

7장 자기야, 문제는 돈이 아니야
로맨스의 판매 방법
대체 가능성, 혹은 모든 것들을 똑같이 만들기
방법의 문제

3부

8장 경제학이 초래한 진정한 비용
이상한 싸움: 할인율 문제
경제적 미덕과 악덕이란?

9장 경제학을 다시 생각하다
경제적 교환의 새로운 상을 정립하자
화폐를 새롭게 생각해 보자
경제학이 더 지혜로워지든가……
…… 아니면 사라지든가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분류:  경제/경영, 경제학일반

ISBN :  9788932918235


 

저자소개 

필립 로스코  Philip Roscoe

2009년부터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 경영 대학원 경영학 부교수로 있다. 랭커스터 대학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학계에 발을 들여 놓기 전에는 금융 저널리스트와 사업가로 6년간 일했고, 이후 리즈 대학에서 신학, 옥스퍼드 대학에서 중세 아랍 사상을 공부하며 학부와 대학원을 마쳤다. 필립 로스코의 주된 관심사는 <시장학market studies>이다. 시장을 형성하고 조직화하는 과정, 시장에서 만들어진 도구가 개인에게 끼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뤄지고 있는 온라인 데이팅, 장기 매매, 개인 투자자, 대안 통화 등 독특한 주제들은 그의 연구의 핵심을 이룬다. 2011년 AHRC와 BBC 라디오 3에서 선정한 <새 시대 지식인 발굴New Generation Thinkers scheme> 10인 가운데 한 명으로 뽑혔다.

 


보도자료 출처 : 열린책들

 


언론기사 : 

 

[머니투데이]  모든 것이 용서되는 ‘경제학’…“계산적 인간 양성의 정교한 쇼”

[미래한국]   차가운 계산기…경제학이 만드는 디스토피아

[민중의 소리]  경제학이라는 정교한 쇼가 만드는 디스토피아, 책 ‘차가운 계산기’

[동아일보]  자기이익이 최우선? 경제학에 속으셨군요

[매일경제]   만들어진 神, 경제학

[국제신문]  가성비가 만들어낸 ‘경제적 인간’

[경향신문]  지불한다, 고로 존재한다?…오만한 경제학에 던진 의문

[아시아경제]   장인서의 책갈피 – 무엇이 인간을 차가운 계산기로 만드나

[한겨레]  비용-편익 경제학이 만든 냉혹한 디스토피아

[뉴시스]  “경제 논리는 정교한 쇼다”…차가운 계산기

 

 

 

댓글 남기기